서울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 한번에 알아보기: 최대 3억 대출 가능!

서울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은 갈수록 치솟는 물가와 주거마련에 대한 부담으로 인한 혼인수가 감소하고 있고 혼인을 하더라도 안정적 주거가 확보되지 않아 출산기피 현상으로 지속적인 출생아수 감소를 줄이고자 서울시에서 주관하는 주거디딤돌 역할을 하는 사업입니다. 부부합산 연소득 9천 7백만원 이하라면 최대 3억까지 전세보증금 대출과 이자지원이신청이 가능합니다. 지금부터 서울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 신청대상

신청대상의 경우는 다섯가지의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가능합니다. 그중 첫번째로는 서울시민이거나 대출 후 1개월 이내 서울로 전입 예정인 부부 입니다. 두번째로는 대출신청일로부터 혼인신고일 기준 7년 이내 신혼부부 혹은 6개월 이내 결혼식 예정인 예비신혼부부 입니다. 여기서 예비신혼부부의 경우는 대출실행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혼인관계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만약 제출하지 않는다면 이자지원은 즉시 중단되고 대출금은 즉시 회수 되오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번째로는 부부합산 연소득이 9천 7백만원 이하인 부부입니다. 네번째로는 본인 및 배우자 모두 무주택자 이어야 가능합니다. 마지막 다섯번째로는 서울시 관내의 임차보증금 7억원 이하의 주택, 주거용 오피스텔 또는 노인복지주택이어야 가능합니다.

 

서울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 대출한도 및 조건

이 대출의 경우는 정해진 은행에서 실행해야 하는데 융자취급은행은 국민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에서 대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출의 최대 한도는 최대 3억원이며 임차보증금의 90% 이내여야 가능합니다. 대출금의 용도는 임차보증금 즉 전세보증금으로만 사용 가능하오니 주택구매를 위한 대출은 일반 주택담보대출을 알아보셔야 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 대출신청시기

신규로 임차를 하는 경우에는 임대차계약서 상 입주일과 주민등록전입일 중 빠른 날짜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하셔야 하며 계약을 갱신하시는 경우는 주민등록전입일로부터 3개월 이상 경과 후 계약갱신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 하셔야 대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추천서 신청은 잔금일(대출실행일) 2개월 전부터 가능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 이자

정부에서 지원 가능한 금리는 최대 연 4.0% 이하입니다. 다만 본인 부담금리가 연 1.0% 이하인 경우 최저 연 1.0% 적용이오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 소득에 따른 이자지원 금리는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 이자지원금리는 최대 연 1.0%이하로 지원 가능한데 대출신청일로부터 6개월 이내 결혼 예정 예비신혼부부는 0.2%, 1자녀는 0.2%, 2자녀 0.4%, 3자녀 이상은 0.6%입니다. 또한 만65세 이상의 직계존속을 3년이상 계속 동거 시 1.0% 추가 지원이 가능합니다.

부부합산 연소득 구간 지원금리
0 ~ 2천만원 이하 3.0%
2천만원 초과 ~ 4천만원 이하 2.0%
4천만원 초과 ~ 6천만원 이하 1.5%
6천만원 초과 ~ 8천만원 이하 1.2%
8천만원 초과 ~ 9천 7백만원 이하 0.9%

 

서울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 이자지원기간

기본 2+2년이며 최장 10년까지 가능합니다. 다만 조건을 충족해야 최장 10년까지 가능합니다. 기본 2년에서 기한연장 시 소득 등 기준이 충족한다면 2년 추가로 연장가능하며 대출기간 중 자녀 수 증가가 없는 경우는 대출을 상환해야 합니다. 대출기간 중 출산ㆍ입양 등으로 자녀수 증가에 따라 최장 6년(2년씩 3회)이내에 연장 가능하오니 이자지원 기간 중 자녀를 출산 하셨다면 추가로 연장 가능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 신청방법

신청방법으로는 서울주거포털 사이트(http://housing.seoul.go.kr)에 접속하시어 신청하시면 됩니다. 우선 대출을 취급하는 은행(국민, 하나, 신한)에 방문하시어 대출한도를 조회하시고 주택계약을 완료하신 다음 서울주거포털에 접속하시어 신청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신청하신 후 3일 내외로 서울시에서 대상자 선정을 한 후 추천서를 발급해주는데 이 추천서를 대출 받으신 은행에 제출하시면 대출금이 지금 되는 프로세스 입니다.

 

서울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 신청서류

신청서류는 첫번째 주민등록등본 1부입니다. 만약 배우자와 별도 세대일 경우는 각 1부가 필요 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두번째는 가족관계증명서 신청자 및 배우자 각 1부가 필요합니다. 발급 하실때는 특정이 아닌 ‘일반’ 또는 ‘상세’로 발급 하시길 바랍니다. 세번째로는 혼인관계증명서 1부입니다. 예비신혼부부의 경우도 발급이 가능한데 이 경우에는 신청자와 예비 배우자 각 1부씩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임대차계약서 및 계약금 보증금의 5%이상 지급 영수증이 필요합니다.

 

서울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 신청하러 가기

 

주거의 불안정함과 대출이자의 부담으로 인해 결혼을 꺼려하는 신혼부부들에게 서울시에서는 임차보증금 및 이자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의 집값을 고려해 봤을 때 이자 1~2% 지원만으로도 많은 경제적 부담이 덜어질 거라 생각 됩니다. 예비신혼부부 및 신혼부부들 중 전세자금의 이자가 부담이 되신다면 해당 사업을 잘 확인하시어 서울시의 지원을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다음에는 더욱 유용하고 돈이 되는 정보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후리스리였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