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신청대상 및 신청방법: 1인 최대 1천만원 대출!

서민금융원에서는 상대적으로 신용도가 낮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특례보증 제도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이란 낮은 신용도로 인하여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지원하는 제도 입니다. 정부의 주된 목적은 사회적 책임과 공공 서비스를 통해 불균형한 경제적 상태를 해소하고 사회적 격차를 줄이는 것으로 상대적으로 신용도가 낮은 사람들이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느끼는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고자 하는 것이니 신용도가 낮은 분들께서는 아래 사항을 참고하시어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을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신청대상

특례보증의 신청대상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취급하는 햇살론15 이용하며 연체경험 등의 사유로 보증이 거절 된 자개인신용펑점 하위 10%(26년 4월 기준 KCB 670점 또는 NICE 724점 이하)이면서 연 소득이 4천5백만원 이하인 분들이 대상이 됩니다. 개인신용도가 낮아 어쩔 수 없이 불법사금융을 이용하시려는 분들에게 불법사금융으로부터 피해를 예방하고자 시행하는 금융상품입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지원내용

이 상품의 최대 대출 한도는 1인 최대 1,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한번에 1천만원 모두 가능한 것이 아니고 최초 이용 시 최대 500만원 이내에 대출 가능하며 6개월 이상 정상이용 시 추가대출 1회 가능합니다. 적용금리는 연15.9%로 보증료 포함, 단일금리입니다. 시중은행에 비하면 굉장이 높은 금리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일반 은행 상품 이용이 불가능 하여 불법 사금융을 이용하는 것 보다는 훨씬 안전한 자금조달 방식입니다. 대출 기간은 거치기간 1년(선택) + 상황기간 3년 또는 5년 입니다. 상환방법은 원금과 이자를 함께 갚아 나가는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입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상환 완료한 경우에는 횟수 제한 없이 반복 이용 가능합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신청방법

신청방법으로는 서민금융진흥원 앱 접속 ▷ 자격조회 및 보증신청 ▷  금융교육 이수 ▷ 보증약정 체결 ▷ 협약은행에 대출신청 순으로 진행하시면 협약은행에서 대출이 실행됩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취급처

서민금융진흥원 앱(앱 이용불가 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을 통해 보증신청 후, 협약 금융회사 앱 또는 창구를 통해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 취급 은행으로는 광주은행, 전북은행, 웰컴저축은행, DB저축은행(서울 거주자 한함)에서 대출신청이 가능하며 2023년 중 추가 확대 예정입니다. 전국 41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는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강원(9) 중앙, 강남, 광진, 노원, 양천, 관악, 춘천, 원주, 강릉
경기/인천(12) 인천, 수원, 성남, 의정부, 고양, 부천, 안산, 안양, 김포, 평택, 구리, 계양
대전/충청(4) 대전, 천안, 홍성, 청주
대구/경북(4) 대구, 구미, 포항, 서대구
부산/경남/울산(5) 부산, 사상, 수영, 울산, 창원
광주/전라/제주(7) 광주, 북광주, 군산, 목포, 순천, 전주, 제주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신청하러 바로가기

 

지금까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시행하는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최저신용자들에 대하여 불법사금융으로부터 받는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정부에서 지원하는 특례 상품입니다. 비록 금리가 조금 높을지라도 상환 의지가 있으시고 갑작스런 자금 조달이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유용하게 이용 가능한 상품입니다. 신용도가 낮아 일반 시중 은행 이용이 어려우신 분들에게 경제적 자립을 도와주고 삶의 희망을 제공하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금융 상품이오니 꼼꼼히 알아 보신 후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더욱 돈 되는 정보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후리스리였습니다.

Leave a Comment